한국 가정에서 가장 흔하게 먹는 음식은? (완성)
일반적인 한국 집에서 먹는 음식을 소개합니다.
3 months ago
Haemin @creatripfromSeoul
Coffee + Book = Perfect!

안녕하세요, 한국사람이 알려 주는 한국여행 크리에이트립입니다. 

예전에 제 외국인 친구가 한국사람은 집에서 삼계탕을 자주 먹는지 물어보더라구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삼계탕은 요즘엔 밖에 나가서 사먹는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 사람들이 흔히 어떤 '집밥'을 먹는지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일반적인 한국사람이 집에와서 가족들과 함께, 또는 혼자 어떤 음식을 먹을까요?

*본 포스팅은 한국 사람인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해 쓰여진 것이므로 실제 현상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김치찌개

한국 사람이라면 굳이 싫어할 이유가 없는 김치찌개! 실제로 김치찌개는 어떤 김치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생기는데요. 보통 김치 맛은 만드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달라져, 집집마다 김치찌개의 맛도 다릅니다. 저는 엄마가 끓여준 김치찌개를 가장 좋아하는데, 아직 똑같은 맛의 김치찌개는 먹어보지 못했어요~

* 서울 김치찌개 맛집 추천

광화문집 (경복궁 근처): 허름한 가게이지만 매일 손님으로 인산인해. (아래 사진 참고)



2. 된장찌개

된장찌개는 김치찌개 만큼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한국 음식입니다. 한국에서 김치나 된장이 없는 집은 찾아보기 힘들거에요! 한국사람의 된장찌개는 보통 된장을 풀어 끓이다가 각종 야채, 두부가 들어간 것이 특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바지락이 들어간 된장찌개를 좋아해요!

* 서울 된장찌개 맛집 추천

마마된장 媽媽大醬 (광화문, 종각, 종로 근처): 점심시간엔 30분 이상 기다려야 되는 핫한 된장찌개 맛집. 크리에이트립 팀원들도 좋아해요. 삼겹살이랑 비빔밥도 같이 줘요!

마마된장



3. 생선구이

생선구이의 생선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보통 고등어나 갈치가 대부분입니다. 한국에서 고등어는 비교적 저렴한 생선이라 자주 식탁에 오르는 편이에요. 갈치는 통통한 것을 먹으려면 조금 비싸지만 일단 한번 식탁에 오르면 인기 만점이에요! 

*서울 생선구이 맛집 추천

어머니와 고등어 媽媽和鯖魚 (명동, 충무로 근처): 통통한 고등어를 구워주는 고등어 전문 식당. 고등어와 생선찌개를 같이 시키면 좋다. 



4. 김치볶음밥

저희 엄마가 자주 해줬던 음식이에요. 집에 반찬이 남거나 딱히 요리할 것이 없거나 귀찮을때, 알수 없는 재료 + 김치로 가득찬 볶음밥을 해서 주십니다. 남는 나물 반찬, 계란, 참치캔 등을 활용해서 고추장에 밥과 함께 볶습니다. 이때 중요한건 참기름을 꼭!! 넣어야되요. 정말 고소하고 맛있어요. 계란후라이를 올려 먹으면 아주 완벽해요!

*서울 김치볶음밥 맛집 추천

송스키친 (경복궁근처): 한옥에서 먹는 떡볶이, 김치볶음밥 맛집. 점심시간엔 무조건 대기해야되요~ 

P.S. 서울 김치볶음밥 맛집은 찾기가 힘들어요^^; 보통 집에서만 먹는 음식으로 많이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식당에서도 따로 파는 식당이 거의 없어요! 그래서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TT 


+ 요리를 할 수 없거나,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집에서 무엇을 먹나요?

집에 있는 시간이 길면서도 요리를 좋아하지 않거나 잘 못하는 사람들은 반찬을 많이 먹어요! 반찬은 밥과 같이 먹는 음식이에요. (하지만 요리는 아니에요!) 보통 김치, 멸치볶음, 장조림, 나물, 젓갈, 오징어채 등이 있어요. 냉장고에 넣어둬도 쉽게 상하지 않고 오래 가는 반찬을 사두면 굳이 요리를 하지 않아도 편안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어요. 

#인기 반찬1: 김치

김치는 한국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반찬이에요. 한국사람 집 중에서 김치 없는 집은 찾아보기 힘들어요. 김치와 계란후라이, 그리고 밥 만 준비되어 있으면 아주 맛있는 밥을 먹을 수 있답니다^^


#인기 반찬2: 장조림

장조림은 소고기를 간장과 고추를 활용한 양념에 저민 반찬이에요. 고기 반찬을 좋아하는 한국사람 집에는 꼭 있어요. 고기가 들어있는 것 이외에도 짭짤하면서도 매콤한 장조림 국물에 밥을 비벼먹을 수 있어서 항상 저희 집 냉장고에 있었으면 하는 반찬이랍니다.


#인기 반찬3: 진미채 (오징어채)

오징어채는 제가 어렸을때 정말 많이 좋아했던 반찬이에요. 말려서 양념을 한 "오징어채"를 고추장 등 맛있는 양념을 넣고 볶은 음식이에요. 이것만 있으면 다른 요리가 없어도 집에서 밥을 한 그릇 뚝딱! 걱정없어요~ 어렸을때 오징어채를 너무 좋아해서 엄마 몰래 꺼내먹었던 기억도 나네요!


#인기 반찬4: 김

저는 개인적으로 한국의 김 보다 더 맛있는 김을 본적이 없어요. 한국 김이 양념이 되어있어서 더욱 맛있는것 같아요! 고소하고 짭짤한 김이 있으면 다른 반찬이 없어도 밥을 든든하게 해결할 수 있답니다. 


#인기 반찬5: 멸치볶음

멸치볶음은 멸치와 물엿, 고추, 깨 등을 볶은 반찬이에요. 달콤하면서도 매콤새콤, 그리고 멸치가 있어 영양 만점! 오랫동안 보관도 할 수 있어 집에서 요리하기 귀찮은 자취생들의 필수품입니다. 


여기까지 한국사람들이 흔히 먹는 집밥 소개를 마칠게요^^

다음 주제도 기대해 주세요!

0 reviews in total

Guest